리사 오피스 시스템 3.1

      리사 오피스 시스템 3.1에 댓글 없음

애플 리사 오피스 시스템 3.1
리사 오피스 시스템 버전 3.1의 사진입니다.

애플 리사 오피스 시스템은 1983 년에 출시되었습니다. 리사 하드웨어, 운영 체제 및 애플리케이션은 강력한 문서 처리 워크스테이션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당시 리사의 주요 경쟁상대는 Perq 와 제록스 스타와 같은 대형 컴퓨터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자기반 오피스 시스템이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는 출시되지도 않았던 때입니다. 불행하게도 리사는 성능은 떨어졌지만 매우 저렴한 매킨토시에 의해 대체되었습니다.

리사 오피스 시스템 버전 1과 2의 차이 :

  • 리사 1의 트위기 디스크를 대체한 “마이크로디스크”(표준 3.5 “디스크) 추가 지원
  • “휴지통”은 “쓰레기통”으로 개명
  • 문서 창을 쉽게 전환 할 수 있도록 “데스크”메뉴가 메뉴바에 추가
  • LisaTerminal 추가
  • 데스크탑 관리자의 “보기와 디스크”메뉴가 “하우스 키핑”으로 변경

리사 부팅화면. 부팅 될 때 “리사 오피스 시스템 ‘으로 자신을 식별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제품군의 일부로서 운영 체제를 처리한다는 것입니다.

 

리사 바탕 화면 – 데스크톱 관리자는 매킨토시 파인더 또는 Windows 95 Windows 탐색기와 유사합니다. 시스템 개체를 나타내는데 아이콘을 사용하고, 아이콘은 바탕 화면이나 폴더 창에 표시 될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메인 시스템 아이콘 (열려있는 문서를 나타내지 않는 아이콘)를 보여줍니다.

클립 보드 : 문서로 부터 잘라내거나 복사한 가장 최근의 내용을 품고 있습니다. 윈도우에 클립 보드의 내용을 표시합니다.

기본 설정 : 리사의 작동에 영향을 주는 옵션 목록이 있는 창을 엽니다.

시계 : 현재 시간과 날짜를 표시하는 작은 창을 엽니다.

휴지통 : 가장 최근에 삭제 된 항목 또는 그룹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디스크 아이콘 : 연결 또는 삽입된 모든 디스크가 바탕 화면에 나타납니다. 각 매체별로 다른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멋진 리사 스크린 캡쳐를 받았습니다. 화면 덤프는 디스플레이 화면을 컴퓨터 메모리에 비트로 표현한 것입니다. 리사는 오늘날 대부분의 컴퓨터 디스플레이와 같은 1:1 원근비율을 사용하지 않아서 그림이 약간 퍼진것 처럼 보입니다. (예를 들어, 위의 그래프는 원이어야 합니다.).

어떻게 화면덤프를 했는지 궁금한 사람들을 위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약간의 트릭이 필요합니다.

빈 리사 오피스 시스템으로 포맷된 디스크를 리사에 넣고 현재 화면을 파일로 덤프하기 위해 SHIFT-OPTION-7 을 누릅니다. 11 개의 화면 덤프까지 한개의 디스크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그리고 맥에서 DART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디스크 이미지에서 읽어 이메일로 받았습니다.

여기서 부터 트릭이 필요합니다. 맥 에뮬레이터로 압축된 DART의 이미지를 압축되지 않은 DISKCOPY 이미지로  변환합니다. 리사 파일 시스템을 읽을 수있는 유틸리티를 가지고 있지 않아서 수동으로 파일을 추출해야 했습니다.처음에는 전체 DISKCOPY 이미지를 하나의 큰 그래픽 이미지로  변환하고 잘라내기 및 붙여넣기 기능으로 개별 그림파일로 만들었지만, 보통 비트는 같은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이미지를 자동추출하는 배치파일을 만들어서 작업했습니다. 덤프된 화면 자체는 단지 압축되지 않은 1비트 720*364 이미지 였지만 이것들을 인식가능한 포맷으로 전환하는데는 까다로운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다행히 오래된 페인트 샵 프로가 “Sun Raster image”(.RAS)라는 포맷을 지원했는데 이러한 흑백 포맷을 지원했습니다. 빈 720*364*1 .RAS 파일에서 32 바이트 헤더를 잘라내 원시 파일의 시작 부분에  붙이자, PSP가  인식 할 수 있었습니다.

 

비교를 위한 또 다른 사진입니다. 새 폴더를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빈 폴더”아이콘을 봐주세요. 새 폴더를 생성하는 유사한 방법은 초기 맥 OS에서도 사용되었습니다.

 

LisaOS에 대한 더 흥미로운 것 중 하나는 대부분의 GUI 보다 더 세밀한 사무실 흉내내기 시도입니다.

예를 들어 문서는 “사무용품 서류뭉치” 중  찢어진 종이조각으로 만들어 집니다. 즉 사무용품 아이콘을 두 번 클릭하여 새 문서 아이콘을 생성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고 문서 작업을 위해 필요한 “도구”만 제공됩니다.

이런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직접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무용품 흉내내기는 리사의 모든 응용 프로그램, 심지어 LisaTerminal로 확장됩니다. 이 경우 “LisaTerminal 용지”는 연결 구성 파일을 나타냅니다. 흥미롭게도 Win9x의 하이퍼 터미널 등이 이런 작업을 수행하지만 새 연결을 만들려면 직접 프로그램을 시작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GUI와는 다른 LisaOS 용어 :
제외 설정 – 바탕 화면에 아이콘으로 창을 최소화합니다.
던져 놓기 – 창을 닫고 필요한 경우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중복 – 파일을 복사합니다.
하우스 키핑 – 디스크 관리 옵션을 제공합니다.
화보보기 – 아이콘보기.

 

이 화면은 파일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보여줍니다.

파일은 정확한 바이트 대신 “블록”으로 표시됩니다. “블록”을 사용하는 것은 이전 운영체제에서 드문 일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크기의 “블록”을 가진 미디어나 다른 시스템을 다룰때 사용자에게 혼동 될 수 있습니다.

tool에 버전 번호가 있는것은 흥미로웠습니다. MS는 윈도우 3.1 때까지 파일에 버전 정보를 부여하지 않았습니다.

문서는 암호로 보호 할 수 있습니다만 완벽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게 문제가 될꺼 같지는 않지만, 요즘 “디지털 보호”를 우회하면 감옥에 갇힐 수도 있습니다.).

 

하드드라이브 내용을 “알파벳순서 보기”로 보여줍니다. 기타 세부 사항도 표시됩니다.

실행중 이거나 바탕화면에 있는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환경 설정 창입니다.

리사 소프트웨어는 비디오 디스플레이의 콘트라스트를 조절할 수 있고, 지정된 시간 후 화면을 어둡게 할 수있습니다.

스피커 볼륨은 소프트웨어에 의해 제어 할 수 있습니다. (2001년 인데도 ​IBM PC 호환기종의 PC-비프음을 종료 할 수 없는 것과 비교됩니다.)

재미있는 것은 맨 위의 체크 박스가 탭 대화 상자의 탭처럼 행동한다는 것입니다. 생긴건 그렇지 않지만, 느낌상 그런거 같습니다. 탭 상자는 윈도우 95 때까지 MS-Windows에서는 일반적이지 않았습니다.


환경설정에서 일부 “탭”은 장치관리자 처럼 동작합니다.

이 당시가 1983년 임을 생각하면 – 대부분 다른 시스템들은 환경설정이 쉽지 않았습니다. 물론, 리사가 환경설정을 해야할 서드파티 하드웨어가 많지는 않았습니다.

 

리사는 다른 유형의 문서 창을 겹치게 할 수 있습니다. 문서 간에 정보를 복사해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최대 시스템 7까지, 실행중인 응용 프로그램 간에 바탕 화면을 공유하지 못했던 매킨토시와 대비되는 기능입니다. MacWrite에서 텍스트를 복사해 MacDraw에 붙이려면, 텍스트를 복사하고, MacWrite 를 종료하고 MacDraw 시작한 다음 텍스트를 붙여야 합니다.

 

(LisaOS의 첫 번째 버전은 아닙니다) 데스크 메뉴는 문서와 다른 윈도우간에 쉽게 전환 할 수 있습니다. 맥 OS 응용 프로그램 메뉴와 유사한데 매킨토시 시스템 7에 훨씬 나중에야 추가됩니다.


리사 Office 응용 프로그램은 여러 다른 종류의 데이터를 교환 할 수있었습니다. 그래픽은 텍스트 문서에 붙여 질 수 있습니다. 텍스트도 셀이나 그래픽에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리사 Office tool은 특이한 복사방지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처음 리사를 실행하거나 리사 Office tool이 작동되면 그때부터 실행순서가 매겨져서 오직 그 리사시스템에서만 실행될 수 있습니다. 다른 리사시스템에서 Office tool을 실행하려고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각각의 리사에 고유 일련번호 ROM을 내장해서 리사를 만들었기에 애플은 그럴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최신 PC는 다양한 하드웨어 일련 번호를 가지고 있지만 그들 중 누구도 확실하게 기계를 식별 할 수 없습니다. 지금도 마이크로소프트는 Windows XP 에서 이런 복사방지 방식을 시도해 보고 있습니다.

: 애니메이션 스크린 샷
멀티 화면 덤프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gif 파일을 감상해 보세요 :

환경설정 창
리사 메뉴
LisaWrite 메뉴
LisaGraph 메뉴
LisaDraw 메뉴
LisaCalc 메뉴
문서로의 복사 그래픽
계산기 메뉴

그리고 .MPG 파일 :
하드 드라이브 열기 (472K)
종료 (1.4 메가)

리사 오피스 시스템 종료. 어디에도 “종료” 옵션은 없습니다. 대신 리사 컴퓨터 전면에 버튼이 있는데 누르면, 모든 문서를 닫고 운영 체제를 종료하고 전원을 끊는다고 알려줍니다.

<출처 : Lisa Office system 3.1>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