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intosh IIfx

      Macintosh IIfx에 댓글 없음

“사악하게 빠른 컴퓨터” 로 명명된 꿈의 머신. 최고의 자리는 오르는 것보다 지키는 게 더 어렵다는 사실을 담담히 말해 준다.

1990년 3월 애플은 꿈의 머신이라는 타이틀에 걸맞는 Macintosh IIfx 를 선보인다. 40Mhz 68030 CPU 와 온갖 기술적 트릭을 통해 Macintosh IIx 의 거의 3배에 가까운 성능을 내게 되었다. 빠른 성능을 위하여 특별한 RAM SIMM을 사용하고 SCSI DMA 를 채택했다. I/O 에 10Mhz 6502 2개를 달아 CPU 부담을 줄였다. 이런 여러요소가 Quadra 700 이 등장하기 전까지 가장 빠른 맥이 되게 했지만 기술적인 트릭이 너무 많이 사용되어 업그레이드 할 방법이 거의 없게 되었다.

BUS 도 40Mhz 로 설계 되었는데 Quadra 840AV 과 함께 애플이 만든 가장 빠른 BUS 였다. Nubus 카드 버스는 여전히 10Mhz 여서 IIfx 만을 위한 새로운 비디오 카드 8•24GC를 선보였다.

애플컴퓨터가 1Mhz 6502 CPU 1개로 작동하는데 IIfx에서는 10Mhz 6502가 2개나 사용되고 단지 I/O 출력만을 담당했다. 빠른 성능을 위해서 애플이 할 수 있는 것은 뭐든지 다 한 결과물이 IIfx 였다.

마이크로소프트 잡지의 이영식의 맥데이트 컬럼을 읽고 IIfx 의 존재를 알았는데 컬럼에서 대학원생이던 필자가 만달러인 IIfx 를 사려고 시도했던 내용인 것으로 기억된다.

68040 CPU 가 처음 채용되었을때 기존 프로그램들은 68040 CPU 에 최적화 되게 재컴파일화가 필요했다. 이는 68040 CPU 가 분할된 인스트럭션과 데이터 캐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당연히 기존프로그램을 그대로 사용하면 IIfx 가 Quadra 700 보다 좀더 빠른 성능을 보여준다. 이런 문제점은 프로그램들이 재컴파일화 되면서 조금씩 해결되어 가격이 비싼 IIfx는 빠르게 시장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IIfx 를 구하기 위해 일본옥션에서 잠복하고 기다렸다가 번번히 실패하고 이베이에서 저렴하게 구입했다. 저렴한 이유는 케이스가 IIfx 가 아닌 II 로 쓰여 있어서 사람들이 비딩을 꺼려했기 때문이다. 아마도 macintosh II 를 IIfx 로 업그레이드 한 것 같았다. 로직보드에는 물론 IIfx 로 마킹되어 있었고, 케이스 바닥에도 IIfx 라고 라벨이 붙어 있었다.

Macintosh II 시리즈는 특이하게 3.5V 배터리가 2개 들어가야 파워서플라이가 작동하는데 역시나 배터리를 새걸로 갈아껴줘도 작동하지 않았다. 파워서플라이 문제일 수도 있었지만 파워서플라이는 신품인 것 처럼 번쩍여서 파워서플라이만 따로 테스트 해보니 잘 작동하는 것이었다.

오랜기간 로직보드 파워 스타트 회로를 보고 단선 부분을 찾은 후에 결국 시동음과 화면을 보았을 때 너무나 기뻤다. 다른 사람에겐 모르겠지만 나에겐 실 사용 보다 로직보드 파워 스타트 회로를 보고 0V, 5V 확인으로 시간을 보낸 추억의 기종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